smile.gif
2018.0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오늘방문자 : 
    391
  • 어제방문자 : 
    526
  • 전체방문자 : 
    711,736

  

레크리에이션 진행기법

 

 선배들의 조언과 내가 18년동안 레크를 진행하면서 터득한 노하우인데  레크를 진행하고자 하는 사람은 꼭 기억하기 바란다.

1.게임을 완전히 숙지한다.
  한 개의 게임이라도 아무 생각 없이 나올 정도로 연습을 해서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게임을 완전히 익히지 못한 상태에서 진행하다 보면 실수하는 것은 당연하고 그러다 보면 당황하게 마련이다. 그때 대상들의 머리 속에는 '너나 잘해라'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대충 아는 상태로 진행하는 것은 완전 초보임을 보여 주는 것이다.

2.동기를 유발 시켜라.
  어떠한 게임이든 대상이 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기게 해야 한다. 무턱대고 "***게임할까요"라고 하는 것은 대상들로 하여금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잠재의식을 불러온다. 예를 들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는 "이 게임은 가수 보아가 제일 잘하는 게임인데 우리 친구들도 보아정도는 유명하게 될꺼야, 자 한번 해 볼까요" - 이것은 어린이들의 우상을 이용한 것으로 그들이 좋아하는 연예인이 잘 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자신도 해보려는 의욕이 생긴다. 나이든 노인들 같으면 여러분은 어떻게 할 것인가? 당연히 건강에 관련된 것이다. "이 게임은 건강에 아주 도움이 되기 때문에 배우셔서 틈 나는 데로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라고.  동기유발은 여러분이 대상이나 상황에 따라 즉흥적으로  맨트를 해야 하므로 조금은 연구 해 두는게 편 할 것이다.

3.틈을 주지 않는다.
   게임과 게임 사이에 절대 틈을 주지 말아야 한다. 잠시 틈이 생기는 순간, 대상들의 잠재 의식속에는 "내가 왜 저 녀석이 하자는 데로 따라서 하지?"라는 의문이 생기면서 소극적으로 되고, 그 짧은 순간 적막과 썰렁함이 몰려와 분위기를 끌어 올리는데 장애가 된다. 게임과 게임사이는 자연스럽게 넘어가야 하는데 아래 기획법에서 배우게 된다  만약에 자신이 없으면 간단한 맨트나 싱얼롱을 유도하여 틈을 메꾼다.

4.적절한 유우머를 사용한다.
   게임을 더욱 재미있게 하는 것은 유머이다. 적절한 유머를 곁들이면 그것은 재미있는 게임 + 알파인 것이다. 또한 유머뿐만 아니라 대상들의 움직임 속에 재미있는 모습을 맨트로 곁들이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다. 다만 누구라고 직접 지칭해서는 안된다.

에서 배웠던 것을 바탕으로 표내용의 진행과정을 예로 들어 일부분만 설명하겠다.

제일 먼저 어떠한 형태로든 리더는 인사를 하게 될 것이다.(이때 간단한 유머를 던져보고 대상의 수준과 상태를 파악한다) 시작하기 앞서 여러분과 저와의 교감을 위하여 그리고 여러분의 끼를 체크하기 위하여 박수 한번 쳐 봅시다. 박수 세 번 시작,***. 박수 두 번 시작, **, 박수 한 번 시작, *, 박수 빵번 시작, *----(분명히 빵번에도 박수를 치는 사람이 있음), "정신을 잠시 유학 보내신 분이 있네요"--- 이왕 박수를 쳤으니까 옆사람 정신 차리는 시간 한번 가져 보겠습니다.  다같이 게임 설명 및 진행(내용은 실내게임 소개항목 참고 하면 되고) ---  "수고하신 옆사람 얼굴하번 보시고 인사" (당연히 인사를 하다보면 웃을 수 밖에) / "이번엔 반대쪽 사람과 인사 하시고",-- "인사뿐만 아니라 사랑하는 마음도 전해 볼까요?  오른쪽 옆사람 어깨 위에 양손 얹으시고   음악에 맞춰서 다같이 주물러 주기"------ 몸을 푸셨으니까 부드러운 모션이 자연스럽게 될겁니다. 왼손을 펴시고 오른손 검지(퐁당퐁당 게임 설명)-------

위 내용은 도입과정과 도입에서 자연스럽게 전개(파트너게임)과정으로 넘어가는 예를 글로 표현 할 수 있는 한계 때문에 극도로 압축해서 예를 보인 것이다. 물론 상황에 따라, 진행자에 따라 맨트의 형태도 달라지겠지만 아마추어와 프로의 차이는 바로 이런데 부터 차이가 난다. 방법은 자주 앞에서 레크를 진행하는게 가장 빨리 실력이 느는 길이다. 그리고 이태릭체는 하나의 동기유발을 간단하게 글로 표현 한 것이다. 그러나 실전에서는 살이 더 붙는 것은 당연하다. 단지 예를 보여주기 위함 이기에 간단히 표현한 것을 여러분이 이해 해 주길 바란다.

 

www.funkorea.org       

www.funkorea.org   /   E-mail :  365funday@naver.com   /   mobile :  010-8728-0005
Copyright since 2000 ⓒ Fun Korea All rights reserved. / 자료를 무단으로 타 홈페이지나 인쇄물에 복사및 사용할 경우 저작권에 위배 됩니다.
XE Login